얼음이 녹으면 부피가 감소하는데 왜 빙하가 녹으면 해수면이 상승한다고 할까?

해수면 변화는 기후 변화의 가장 중요하고 눈에 보이는 영향 중 하나입니다. 해수면 변화의 결과는 전 세계 해안 지역사회, 경제 및 생태계에 광범위하게 영향을 미칩니다.

지구 해수면의 상승은 빙하와 빙상의 녹는 것, 해수의 열팽창, 지하 대수층의 물 방출 등 여러 가지 요인에 의해 발생합니다.

해수면 변화의 주요 원인은 그린란드와 남극 대륙의 빙하와 빙상이 녹는 것입니다. 이 얼음 덩어리들이 녹으면서, 바다의 물의 양이 증가하여 해수면이 상승합니다.

잠깐,

얼음이 녹으면 부피가 감소하는데 왜 빙하가 녹으면 해수면이 상승한다고 할까요?그건 대부분의 얼음이 바다가 아닌 땅 위에 있기 때문입니다.

육상 빙하가 녹으면 그 녹은 물이 바다로 유입되어 해수면이 많이 상승합니다.그린란드 다 녹으면 전세계 해수면 6 m가 상승하고, 남극이 다 녹으면 58 m가 상승한다고 합니다.


바다에 얼어있는 얼음은 해빙이라고 하는데, 지구 표면의 약 7%, 해양의 12%를 차지합니다. 북극점에는 땅이 없어서 해빙으로 덮여있고 겨울철에는 평균 5~6 m, 여름철에는 2~3 m 두께를 갖습니다.

바다 얼음이 줄어들면 해수면 변화에는 큰 영향이 없을 수도 있지만 안타깝게도 지구온난화는 더욱 가속화됩니다. 태양복사열을 덜 반사하게 되기 때문이지요.

지구 온난화로 인해 해수의 온도가 상승하면 그에 따른 열팽창, 해수의 열팽창은 차가운 물보다 따뜻한 물이 더 많은 공간을 차지하기 때문에 해수면 상승에도 기여합니다.

2014년 이후 전체 해수면 상승에 기여도 30~40% 정도 차지한다고 합니다.

최근의 추정에 따르면, 지구 해수면은 1993년 이후 매년 약 3.2mm씩 상승하고 있는데, 이 중 연간 약 1.4mm는 열팽창에 의한 것이고, 나머지 1.8mm는 빙하와 빙상이 녹아서 생긴 것입니다.

또한 해수면 상승에 대한 열팽창 및 빙상 용해의 기여가 향후 변화할 것으로 예상된다는 점에 유의해야 합니다. 지구 기온이 지속적으로 상승하면서 열팽창률이 증가하는 동시에 빙하와 빙상의 융해도 가속화될 것으로 예상됩니다. 이는 전 세계 연안 지역사회, 경제 및 생태계에 중대한 결과를 초래하면서 지구 해수면의 지속적이고 잠재적으로 가속화되는 결과를 초래할 것입니다.


결론적으로, 해수면 변화는 해안 지역 사회, 경제 및 생태계에 광범위한 영향을 미치는 오늘날 우리 세계가 직면한 중요한 도전입니다. 이 문제를 해결하기 위해서는 온실가스 배출을 줄이기 위한 즉각적인 조치를 취하고 해수면 변화의 영향에 대비하며 이 시급한 글로벌 문제에 대한 혁신적인 해결책을 찾기 위해 함께 노력하는 것이 중요합니다.

Leave a Comment